드러커 피드백 수첩 세트
나는 피터 드러커가 누구인지 잘 모른다.다만 경영학 관련 많이 언급되는 인물이라는 정도...이 책은 일본사람이 쓴 책인데 일본에는 피드백 수첩 연구회라는 것도 있나 보다..모든 내용에 전적으로 공감할 수는 없지만 드러커의 피드백을 꾸준히 실천한다면 분명 도움이 될 것 같다.일단 가독성이 좋고 실천하기에도 복잡하지 않은 것이 큰 장점이다.가장 공감이 가는 부분은 - 있는 그대로의 나 로도 충분하다,강점으로 인생을 빛내라, 혹시 강점이 아닌 것을 계속 하고 있지는 않은가?못하는 것을 잘하려고 노력할 필요 없다.시간과 경쟁할 필요도 없다.나를 바꾸려고 할 필요도 없다.40대에 준비하는 하프타임 플랜이다.
4칸 메모가 만드는 기적! 피드백 수첩이 꿈을 이뤄준다
피터 드러커가 평생 실천한
최강의 자기계발법 ‘피드백 수첩 쓰기’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피터 드러커는 자기계발의 왕이었다. 그는 초등학생 때 자신만의 자기계발법을 고안해 평생을 실천했다. 바로 ‘피드백 분석’이다. 피드백 분석의 원형은 그가 4학년 때의 담임 선생님 엘자와 함께 쓴 ‘엘자식 노트’다. ‘엘자식 노트’를 쓰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드러커가 노트에 그 주에 이룬 성과를 적고 다음 주에 달성할 목표를 써서 제출한다.
- 엘자 선생님은 드러커가 지난주에 세웠던 목표와 그 주에 실제로 달성한 성과를 비교한다.
- 그런 다음, 드러커가 특별히 잘해낸 일을 격려하는 코멘트를 쓰고 다음 주의 기대사항을 노트에 적어 드러커에게 돌려준다.
드러커는 이 ‘엘자식 노트’를 평생 썼다. 훗날 드러커는 엘자식 노트 자기계발법을 ‘피드백 분석’이라는 개념으로 정리했다. 피드백 분석으로 그는 고등학교를 조기 입학하고 21세에 박사학위 취득에 성공했다. 더 나아가 법학·역사학·경제학·사회학 등 여러 학문을 두루 섭렵해 정치학과와 철학과 교수를 겸했다. 이에 멈추지 않고 드러커는 GM과 같은 대기업에 경영 컨설팅을 해주면서 활발할 저술활동을 벌였고, 현대 경영학을 창시한 21세기 최고의 지성이 되었다.
드러커는 자신의 저서 프로페셔널의 조건 에서 나도 피드백 분석을 50여 년 동안 계속하고 있다. 피드백 분석의 효과를 목격할 때마다 놀라곤 한다. 피드백 분석을 하면 누구나 똑같이 놀랄 것이다 라고 고백했다. 드러커 피드백 수첩 의 저자인 일본 최고의 드러커 연구자 이사카 다카시는 드러커의 피드백 분석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새롭게 고안했다. 저자가 고안한 ‘피드백 수첩’ 쓰기법으로 드러커의 피드백 분석을 완벽하게 따라할 수 있다.
━ 1부 ‘피드백 수첩’이란 무엇인가 ━
1장 피드백으로 나답게 성장한다
인생을 ‘경영’하는 발상을 갖는다│‘말’로 자기 자신을 컨트롤한다│‘강점’을 의식하면서 ‘피드백’한다│있는 그대로의 자신과 마주한다│나 자신의 의지로 시작한다│오감을 작동시킨다│드러커의 조언 ① ‘엘자식 노트’가 드러커의 인생을 바꾸었다
2장 세상에서 나를 가장 잘 이해하는 수첩
수첩 하나로 시작할 수 있다│시간을 갖고 충분히 생각한다│써 나감으로써 머리를 정리하고 마음을 안정시킨다│다른 사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드러커의 조언 ② 왜 드러커는 일본화를 감상했을까?
━ 2부 ‘피드백 수첩’을 사용하는 방법 ━
3장 ‘피드백 수첩’의 전체상을 파악한다
피드백 프레임워크를 머리에 각인시킨다│기본 행동이 몸에 배게 한다│드러커의 조언 ③ 서양문명을 창조한 비책 중 비책
4장 ‘강점’에 초점을 맞춘다
⑴ ‘강점’ 파악·자신을 성장시킬 최강의 무기를 손에 넣는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강점’을 알지 못한다│자신의 ‘강점’을 어떻게 아는가│‘강점’을 바탕으로 자신을 성장시킨다│드러커의 조언 ④ ‘강점’과 가치관이 충돌할 때
⑵ ‘강점이 아닌 것’은 그만두기 ? 머리와 마음의 짐을 내려놓는다
자신의 ‘강점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주저 말고 악습을 끊어라│쉽게 그만두지 못하는 사람에게│조직의 탓으로 돌리며 포기하지 않는다│드러커의 조언 ⑤ 상대가 ‘듣는 사람’인지 ‘읽는 사람’인지 파악한다
⑶ ‘강점의 원석’ 발견 · 새로운 가능성을 찾는다
‘뜻밖의 성공’을 놓치지 않는다│사람에게 관심을 기울이면 기회가 보인다│‘강점의 원석’을 검토한다│평범하게 피드백하고 신중하게 생각한다│드러커의 조언 ⑥ 무엇을 모르는지 의식한다
5장 ‘네 개의 공간’으로 생각한다
양자택일이 상상력을 마비시킨다│왜 네 개인가?│‘네 개의 공간’을 활용하여 목표를 설정한다│‘네 개의 공간’을 사용하는 방법에 고민이 생기면│‘모르고 있는 것’을 의식한다│‘네 개의 공간’이 ‘모르고 있는 것’을 깨닫게 한다│‘모르고 있는 것’을 파악해야 성장할 수 있다│드러커의 조언 ⑦ 업무와 사적인 일을 구분하지 않는다
6장 ‘세 개의 시간’을 의식한다
‘일 년’, ‘하루’, ‘일생’을 함께 생각한다│‘일 년 피드백’이 중심이 된다│하루의 목표를 세울 때 일 년의 목표를 생각한다│하루의 목표는 언제 적는가│드러커의 조언 ⑧ 반복이 날카로운 지각력을 키운다
7장 ‘피드백’을 실행하다
처음에 할 일은 무엇인가?│매일 반복한다│일 년마다 목표와 성과를 비교해본다│드러커의 조언 ⑨ ‘미래는 알 수 없다’에서 시작한다
━ 3부 성공적인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하프타임’ ━
8장 하프타임이란 무엇인가
제2의 인생을 준비한다│성공적인 후반 생을 위한 5년의 도움닫기│‘영혼이 추구하는 것’을 파악한다│‘무엇을 하고 싶은가’가 아니다│드러커의 조언 ⑩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는가’를 자신에게 묻는다
9장 최상의 ‘하프타임’을 보내는 법
‘하프타임’에 과거와 미래를 함께 조망한다│‘이력서’, ‘사명’, ‘미래의 성과’를 생각한다│‘이력서’가 미래를 알려준다│‘전반 생의 이력서’를 쓰면서 인생의 ‘사명’을 다시 정한다│‘사명’에 ‘미래의 성과’를 분명히 나타내라 │‘하프타임’을 의식하면서 ‘피드백’한다│드러커의 조언 ⑪ 밖으로 나가서 직접 보고 듣는다
━ 4부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를 만든 ‘피드백 공부법’ ━
‘피드백’으로 배움의 끈을 평생 이어간다│실용과 교양을 함께 익힌다│3년간 철저하게 배운다│ 잘 모르겠어요, 가르쳐주세요. 이 한마디의 힘│배움을 하루하루의 행동으로 옮긴다│가르치면서 더 깊이 배운다│오늘, 실행하라
나오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