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늘의 세계 분쟁


확실히 이 책은 다른 책과 다르게 단순히 사실만을 나열했다기 보다는 저자의 견해와 피해자에 대한 감정이입이 매우 짙다. 그래서 오히려 더 집중해서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분쟁지역의 비참한일상이 머리속에 그려지면서 어떻게 하면 우리가 이런 비참한 꼴로 전락하지 않고 인간답게 살아갈수 있을까 고민하게 만든다. 확실히 인간사회는 이성보다는 야만이 지배하는 사회로 보는게 맞을 수도 있겠다.문명이 높아지면서 그 야만성을 어떻게 화려한 미사여구로 포장을 하는가의 차이일뿐...이책으로 인해 서구언론 위주의 견해에서 벗어나 조금이라도 균형잡힌 시선으로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폭력사태를 관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더구나 적지않은 내용임에도 흥미롭게 읽히므로넓은 상식을 갖추기 적합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국제 분쟁 전문가로 활동해 온 김재명 박사가 지난 20년 동안 세계 15개 분쟁 지역을 취재한 현장 리포트이다.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전쟁, 내전, 테러의 현장을 충실히 소개하며, 분쟁의 원인을 심도 있게 분석한다. 이 책은 중동, 발칸반도, 서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중남미 등 지구촌의 주요 분쟁 지역을 거의 망라할 뿐만 아니라, 국제 분쟁과 관련된 풍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국제 정치에 관한 깊은 통찰을 독자들에게 제공한다. 2015년 개정판을 내면서 그전에 다루지 못한 시리아 내전과 이슬람국가(IS)에 대한 최신 자료를 반영했으며, 국제 질서에 새로운 화두로 거론되는 보호 책임 의무(R2P)에 관해 국내에서는 거의 처음으로 논의한다.
출판사 서평

오늘의 세계 분쟁: 국제 분쟁 전문가 김재명의 전선 리포트 는 오늘날 중동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일어났던 비극적인 분쟁과 내전, 테러리즘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 김재명 박사는 지난 20년 동안 세계의 15개 분쟁 지역을 직접 다니면서 유혈 분쟁의 한가운데에 놓인 사람들의 모습과 생각을 담아왔다. 이 책은 저자가 분쟁 지역을 취재하며 본 전쟁의 상처와 수많은 사람들의 고통을 생생하게 담은 기록이며, 약자와 소수자, 못 가진 자들이 탐욕스러운 강자들과 벌이는 힘겨운 싸움에서 승리하기를 바라는 지지와 연대의 표시이다.


머리말

제1부 전쟁과 인간 그리고 국가
1장 인간은 왜 전쟁을 하는가
2장 1990년대 이후의 지구촌 분쟁

제2부 분쟁 지역을 찾아서
1장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분노와 좌절 vs 신이 약속한 땅
2장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메마른 땅, 봄은 언제 오나
3장 이라크: 석유와 패권 노린 더러운 전쟁
4장 이란: 반미 이슬람 자존심 지닌 강대국
5장 레바논: 15년 내전과 이스라엘 침공으로 멍든 모래알 국가
6장 시리아: 내전으로 치달은 2대에 걸친 철권 통치
7장 보스니아: 세계의 화약고, 유럽의 킬링 필드
8장 코소보: 20세기 발칸 반도의 마지막 화약고
9장 시에라리온: 도끼로 손목 자르는 냉혹한 내전의 땅
10장 카슈미르: 한반도 분단 닮은 60년 해묵은 분쟁
11장 캄보디아: 내전, 공습, 공포 정치 3박자의 살육 현장
12장 동티모르: 제국주의와 냉전 논리의 겹 희생자
13장 볼리비아: 체 게바라의 가쁜 숨결이 스민 혁명 기지
14장 쿠바: 국제법의 블랙홀에 빠진 관타나모
15장 미국: ‘아메리카’란 이름의 요새에 갇힌 슈퍼 파워

제3부 21세기의 전쟁
1장 새로운 전쟁, 테러와의 전쟁
2장 자살 폭탄 테러, 그 진한 고통의 내면세계
3장 지구촌 평화 전망: 21세기 세계 평화 기상도는 ‘흐림’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