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어렵고도 어려운 헤겔의 역사 철학을 과연 순수하고 여리디 여린 우리 아이들이 이해 할 수 있을까? NO WAY!!! 절대 그럴리가 없다. 하지만 차선을 책하여 어렴풋이 그것이 이러한 거구나 설명은 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런책을 펴낸 출판사나 글을 쓴 사람이나 어쨌든 이러한 시도에 박수를 보낸다. 잘하면 본전, 못하면 쪽박인 역사철학에 과연 얼마나 그 충족을 재워줄 수 잇을지 살펴볼까?
자유를 향해 나아가는 역사역사란 인류 사회의 변천과 흥망성쇠의 과정을 말한다. 그런데 이 과정 속에서 발생해 온 무수히 많은 사건은 과연 아무런 기준 없이 우연히, 충동적으로 일어난 것일까? 헤겔은 이들을 하나로 이어 주는 어떠한 관점이 있다고 보았고, 그의 저서인 역사 철학 강의 를 통해 그것은 바로 절대정신, 즉 자유라고 답했다. 다시 말해 역사란 자유에 대해 깨닫고, 이를 이루어 가는 과정이라고 본 것이다. 헤겔의 이러한 일련의 주장에 대해 많은 역사가와 철학자는 헤겔이 유럽 위주의 역사관을 내세웠다는 점과 동양 사회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점 등을 지적하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역사 철학 강의 를 인문 고전 필독서로 여기며 꾸준히 읽어 오고 있는 이유는 인간이 자유로운 존재임을 인정하여 서로 동등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근거를 마련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Why? 인문고전-역사 철학 강의]는 꼼지와 역사 철학을 전공한 그의 삼촌 박권철 교수가 신분 제도가 존재하는 아라도스라는 나라에 초빙되어, 민주주의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아라도스의 공주 엄지에게 민주주의와 자유의 중요성을 알려 주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프랑스 혁명부터 인도의 신분 제도 폐지에 이르기까지 역사 속에서 등장하는 자유를 향한 시민들의 노력을 되짚어 보고, 민주주의 국가의 시민으로서 인류의 궁극적 목표인 자유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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